천안에서 특수작물을
재배하는 성거산농원입니다.
비가 온 뒤라 작물의 잎이 촉촉히 젖었습니다. 생명력이 넘치는군요. 위 사진은 저희 토종 가시엉겅퀴 재배지를 찍은 것입니다. 오늘은 토종 가시엉겅퀴 효능을 설명하며, 가시엉겅퀴먹는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토종 가시엉겅퀴효능
주요 성분으로 실리마린과 프라보노이드, 폴리아세틸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1. 실리마린 (Silymarin) - 토종가시엉겅퀴의 핵심 성분. 간, 담낭을 치료하는 일에 생약 성분 중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간세포의 보호와 해독을 도우며, 간세포를 재생시키기도 한다. 간 기능 개선 건강식품의 대표적인 원료.
2. 프라보노이드 (Flavonoids) - 식물의 노란색을 구성하는 색소 총칭. 비타민P라고도 불린다. 피부의 노화나 질병을 촉진시키는 산화 물질을 억제하여, 항산화력이 매우 뛰어나고 암 발생 위험을 낮춰준다.
3. 폴리아세틸렌 (Polyace tylene) - 뇌손상 예방과 항암에 효과적이며, 암면역증진에도 효능이 있다. 인삼과 홍삼 등에도 들어있는 성분인데 각종 암 예방을 돕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갑작스러운 코피, 출혈 등을 멎게 해주는 약으로 쓰여 왔고요, 정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가시엉겅퀴먹는방법 알려드릴게요,
먹는방법
토종 가시엉겅퀴는 뿌리와 잎, 줄기, 꽃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재로 사용할 때는 크게 자란 엉겅퀴뿌리를 이용하며, 질긴 잎은 제거합니다. 생뿌리에는 독성이 있으니 반드시 말려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1. 생즙 - 크게 자란 생엉겅퀴를 녹즙기에 갈아 생즙을 얻습니다. 양은 하루 소주 한 잔 정도가 좋습니다.
2. 엉겅퀴차 - 말린 엉겅퀴 잎이나 꽃 50g을 물 2L에 넣고 약한 불에 연하게 우려냅니다. (사과를 함께 넣으면 쓴맛을 줄여주고, 사과 껍질의 영양성분이 우려나와 엉겅퀴와 조합이 좋습니다. 하루 2~3잔 권장.)
단, 위장이 약한 분들은 엉겅퀴로 인해 설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꼭 권장 섭취량을 지켜주세요.
지금 농원에서는 토종가시엉겅퀴 씨앗을 채취하고 있는데요. 토종 작물로써 간 해독에 좋아, 엉겅퀴가 국민 약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시엉겅퀴 재배법이 궁금한 분들도 연락주세요. ^^
농원에서 직접 채취한 씨앗입니다.
여름에는 탐스러운 자주빛 꽃이 쑥쑥 피어난답니다.
엉겅퀴 뿌리는 건강에 좋은 생즙으로 마실 수 있고, 꽃과 잎은 맛 좋은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토종 가시엉겅퀴 효능을 알아봤는데요. 먹는방법 참고해서 더욱 큰 효능 보시길 바랍니다~^^